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1권 제4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59 - 288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들의 STS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STS 인식 차이에 따른 과학 교수 실제를 분석함을 통해 유아과학교육에서 STS 접근의 필요성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D시와 P시의 유아교사 296명을 대상으로 STS 인식경향을 알아보고, 다음으로 STS 인식이 상대적으로 높은 교사와 낮은 교사를 선정하여 그들의 과학 수업 실제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교사의 학력과 직전교육에서의 과학과목 이수여부에 따라 STS 인식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사의 STS 인식 차이에 따른 과학교수실제를 살펴본 결과, STS 교육목표의 설정과 STS 활동유형의 선정, 언어적 상호작용 유형에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과학교육에서 STS 교육 도입과 함께 체계적인 STS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는 기초 자료로 사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