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1 - 20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반응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유아 음악활동 실태 및 요구 조사 결과와 문헌고찰을 토대로 반응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반응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유아음악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G시에 소재한 I유치원 두 학급 만 4세 유아 51명(실험집단: 25명, 통제집단: 26명)을 대상으로 실험 처치 후 유아의 음악적 태도, 음악적 능력, 정서 지능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반응적 상호작용에 기초한 음악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태도, 음악적 능력, 정서 지능 증진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유아가 음악활동에서 음악적, 비언어적, 정서적 행위를 주고받는 반응적 상호작용을 통해 음악적 소양과 정서 발달에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한 것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3)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