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5 - 2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교사들의 과학 수업에 대한 적극성에 영향을 주는 변인들 간의 인과관계를 살펴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서울과 경기도의 만 3, 4, 5세 유아교사 228명의 과학교과내용 관련 내적 변인들(과학 지식,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과학교수효능감)과 구성주의 교수신념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교사의 과학지식,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과학교수효능감은 직접적으로 과학수업의 적극성에 영향을 주었으며, 과학교육에 대한 태도, 과학교수효능감은 구성주의 신념, 일반적 교수효능감의 영향을 통해 간접적으로도 과학수업의 적극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할 때 유아교사의 과학수업의 적극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성주의에 근거하여 과학교수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태도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 제공이 이뤄지는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