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213 - 23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가 성장함에 따라 그들과 주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이들의 성역할 개념발달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교사와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유아들의 성역할 개념발달 형성 과정 즉 성역할 사회화 형성변인을 구체적으로 탐색해 보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광주·전남지역의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유아로 한정되었으며 그 결과, 가정 환경요인, 교육기관 환경요인, 사회 환경요인 순으로 유아의 성역할 사회화 과정을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정 환경요인에서는 부모와 유아 상호작용, 부모 양육태도, 부모 성역할 태도 및 인식, 어머니 직업유무, 형제 및 자매 간 연령 차이, 부모 연령순으로, 사회 환경요인에서는 TV 광고, 만화영화, 컴퓨터 게임, TV 드라마, 유아용 도서 순으로 그리고 교육기관 환경요인에서는 교수내용, 교수-학습자료, 교육 프로그램, 교사와 유아 상호작용, 놀이 문화, 또래친구 순으로 유의한 설명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유아들의 올바른 성역할 사회화를 위해 가정과 교육기관의 연계성이 매우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