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3권 제3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349 - 37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근거이론에 따라 유아교사들과의 심층 면담을 통해 다문화교육 효능감이 어떻게 드러나는 지 탐색하여 유아교사의 다문화교육 효능감에 대한 이해의 기초를 마련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 참여자는 다문화가정 유아를 현재 담임하고 있거나 최근 1~2년 이내에 담임한 경력이 있는 교사 15명이다. 본 연구 결과에서 도출된 15개의 범주를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분석한 결과, 인과적 조건은 ‘다문화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다문화가정 유아를 담임하는 심정’이 도출되었고, 맥락적 조건은 ‘유아의 특성과 반응’, ‘다문화가정 부모의 특성과 태도’로 나타났다. 현상으로는 ‘다문화교육 실행하기’, 중재적 조건으로는 ‘사회적 분위기’, ‘교직풍토’, ‘개인 특성’이 분석되었다. 작용/상호작용 전략으로는 ‘반성적 성찰하기’, ‘다문화역량 키우기’, ‘성공적인 방식 찾기’, ‘다문화가정 부모와 관계 맺기’가 나타났고, 결과로는 ‘머무르기’, ‘다문화교육 깊게 이해하기’, ‘자신감 획득하기’가 도출되었다. 또한 본 연구의 핵심범주는 ‘유아, 부모와 함께 다문화교육을 실행하면서 효능감 형성하기’로 나타났으며, 유아교사가 부모, 유아와 함께 다문화교육을 실행한 경험이 다문화교육 효능감 형성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