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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중동학회 한국중동학회논총 한국중동학회논총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99 - 12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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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세기 초까지 사우디아라비아는 국가의 형태로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았다. 사우디아라비아 왕국은 영국과 미국으로 대변되는 서구의 정치적·경제적 지원 및 국민들에대한 관대한 재정지원 및 복지혜택과 함께 와하비 추종자들의 지하드(jihad: 성전) 수행을 위한 종교적 열정에 기반하여 중동지역에 새로운 정치적 실체로 등장하게 되었다.1) 마이클 내시에 따르면 사우디아라비아는 유럽에 있는 리히텐슈타인공국과 함께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국명을 왕가의 이름에서 가져온 국가이다(Nash, 2005, 265). 비록 사우드가에 의해 설립된 사우디아라비아가 20세기 중동역사의 정치적 산물로 등장한 신생국가임에도 불구하고 중동지역의 다른 정권들과 달리 오늘날까지 중동지역정치·경제에 있어 주요 행위자로 존속해 오고 있다는 점은 매우 놀라운 사실이다. 사우디아라비아 건국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 정치적 요인 중 하나로 순니 이슬람의 가장 보수적인 근본주의 교파인 와하비즘을 거론할 수 있다. 특히 1910년대 와하비즘으로 무장한 이크완(Ikhwan)들의 종교적 열정은 사우드가가 단기간에 아라비아반도 영토의 대부분을 차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2) 물론 1920년대 일부 와하비 추종자들의 종교적 열정이 압둘 아지즈 이븐 사우드(‘Abd al-‘Aziz Ibn Sa‘ud)의 정치적 권위에 도전하며 사우디아라비아 왕국 건설에 부정적으로 작용한 측면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와하비즘이 사우디아라비아 건국에 이념적 기반과 함께 사우드가의 아라비아 반도 통치에 대한 정치적 정통성을 제공해 주었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 1932 년 사우디아라비아 건국 이후 사우드 정권에 대한 지속적인 대내외 위협요인이 존재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사우드 정권은 와하비즘에 대한 지원을 통하여 보수적인 와하비 추종자들의 지지를 얻으며 오늘날까지 정권의 붕괴 없이 존속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와하비즘이 이슬람 세계의 변방이라 할 수 있는 아라비아 반도 내륙인 나즈드 지역에서 발흥하였던 배경을 세계사적 그리고 이슬람사적인 관점에서 살펴보겠다. 특히 18세기 아라비아 내륙지방의 사회적 상황에 대한 역사적 분석을 통하여 나즈드 지역의 환경적·종교적·정치적 특수성이 어떻게 와하비즘이라고 하는 보수적인 이슬람 교리를 이 지역에서 뿌리내릴 수 있게 종교적 자양분을 제공해 주었는지 설명해보고자 한다. 이와 함께 나즈드 지역 내 여러 통치 가문들 중에서 사우드가가 어떠한종교적·경제적·정치적 동기로 와하비즘을 받아들이고 지지하였는지 여러 학자들의다양한 주장을 근거로 새롭게 구성하여 조명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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