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05 - 1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에서는 SNS상에서 주로 형성되는 사회적 자본이 무엇인지, 사회 자본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엇인지, 그리고 형성된 사회 자본과 어떠한 소비자 성향과 관련이 있는지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사실을 발견하였다. 첫째, SNS상에서는 연결적 사회 자본이 결속적 사회 자본보다 더 크게 축적되어 있는 것을 밝혔다. 둘째, SNS 관여도는 연결적 사회 자본에 긍정적이고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만, 온라인 네트워크 능력은 연결적 사회 자본 형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온라인 네트워크 능력의 경우 SNS 관여도가 연결적 사회 자본에 미치는 긍정적 역할을 감소시키는 조절 효과를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결속적 사회 자본의 경우, SNS 관여도와 온라인 네트워크 능력이 유의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온라인 네트워크 능력이 SNS 관여도에 미치는 조절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연결적 사회 자본은 독특성 추구 소비 성향 형성과 긍정적이고 유의한 관계가 있으며, 결속적 사회 자본은 순응성 추구 소비 성향에 긍정적이면서 유의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로부터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SNS상에서는 신선한 정보와 이슈거리를 만들어내고 이를 연결적 사회 자본 형성이 용이한 SNS를 통해 확산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SNS를 통해 형성된 사회 자본을 활용해 시장세분화를 할 때, SNS관여도와 온라인 네트워크 능력은 중요한 구분 변수가 될 수 있다. 셋째, 연결적 사회 자본 형성이 두드러진 SNS에는 독특성 추구 소비 성향에 소구하고 결속적 사회 자본 형성이 연결적 형성이 잘 되어 있는 SNS 상에서는 소비자의 독특성 추구 성향에 소구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기존 연구에 비해 다음과 같은 기여점과 차별점을 갖는다. 본 연구는 온라인 SNS 상에서 연결적 사회 자본 형성이 결속적 사회 자본 형성보다 두드러진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밝혔으며, 각각의 사회 자본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밝혔다. 또한 연결적 사회 자본 형성은 독특성 추구 소비 성향에, 결속적 사회 자본 형성은 순응성 추구 소비 성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마케팅 연구에서 최초로 실증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1)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