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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7권 제3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7 - 39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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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지출 생활을 알아보고자 소비지출 태도, 소비지출 관리, 소비지출 행동을 실증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 자료는 충청 지역 소재 6개 대학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1999년 5월 12일부터 6월 15일까지 그들의 생활문화실태를 조사한 자료를 이용하였다.실증분석결과에 의하면,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지출 태도는 평균 2.58점으로 지나친 소비주의적 태도를 보이지는 않았으나 소비지출 관리는 2.70점으로 관리를 잘 하는 편은 아닌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지출 행동을 나타내는 소비지출 비중은 식료품비, 교양오락교제비, 교통비의 순으로 나타났다. 대학생 소비자의 소비지출 태도는 성별, 아버지 학력, 어머니 학력, 월평균 가계소득, 용돈규모, 부업경험, 돈 부족이유, 대처방법, 자아정체감, 학과 소속감, 학교 소속감, 아버지 동의, 어머니 동의, 가족의 귀속계층 의식, 사회문제, 문화오락스포츠문제, 환경문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용돈지급 방법, 돈 부족이유, 대처방법, 자아정체감, 학과 소속감, 학교 소속감, 아버지 동의, 어머니 동의, 정치문제, 경제문제, 사회문제, 환경문제에 따라 소비지출 관리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식료품비, 피복신발비, 교양오락교제비, 교통비, 통신비, 학원비, 잡비의 소비지출액, 피복신발비, 책학용품비, 학원비의 소비지출 구성비는 소비지출 태도 정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피복신발비, 교양오락교제비의 소비지출액, 교양오락교제비, 교통비의 소비지출 구성비는 소비지출 관리 정도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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