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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9권 제3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91 - 11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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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성인 소비자들의 레저지출과 레저활동 참여도의 수준을 파악하고 관련 요인들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것이다. 울산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415부의 질문지를 사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고, 본 연구에서 레저유형은 능동적 레저와 수동적 레저로 분류하여 성인 소비자의 레저지출과 레저활동 참여도를 조사하였다. 연구결과, 성인 소비자들은 레저지출에 있어서는 능동적 레저에 더 많이 지출한 반면, 레저활동 참여도의 경우 수동적 레저활동에 더 참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레저지출 및 레저활동 참여도에 대한 독립변수의 영향력은 두 가지 레저유형에 따라 상이한 차이를 나타내었다. 능동적 레저지출에 있어서 월평균 용돈이 증가할수록, 주거형태가 자가인 경우, 레저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자신이 건강하다고 인지할수록 능동적 레저에 더 많이 지출하였다. 수동적 레저지출의 경우, 연령이 적을수록, 남성이, 월평균 용돈이 증가할수록, 레저계획 수립이 소극적일수록, 자아존중감이 높을수록, 인간관계에 덜 만족할수록 수동적 레저에 더 많이 지출하였다. 능동적 레저활동 참여도에 있어서, 남성이, 종교가 없는 집단이, 월평균 용돈이 증가할수록, 재정만족도가 높을수록, 레저에 대한 태도가 호의적일수록, 레저계획 수립이 적극적일수록 능동적 레저활동에 더 참여하였다. 수동적 레저활동 참여도는 교육수준이 대졸이상인 집단이, 재정만족도가 증가할수록, 인간관계에 덜 만족할수록 수동적 레저활동에 더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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