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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187 - 202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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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소비자 집단과 상품군이 생성적 대칭의 사회구조 속에 위치하고 그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소비대상이 되는 상품군에서 자신들의 모습을 발견하게 되는 현상에 주목하여 소비자 재귀성과 재귀적 소비자의 개념을 제안한다. 소비자 집단과 상품군은 흔히 상호 대칭적인 관계를 이루는데 바로 그 대칭 관계로인해 상대를 구성하고 형성하는 관계에 서기 때문에 두 집단은 단순한 대칭이 아니라 생성적 대칭을 이룬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에 관한 여러 이론들이 강조하는 사회적 특징을 검토하여 생성적 대칭의 요소를 찾아낸 후 여기에 연결망 구조 분석에서 중요한 쌍대와 등가의 개념을 생성적 대칭의 주요 기제로 적용하였다. 생성적 대칭 과정에서 소비자 재귀성이 나타나고, 대칭 구조에 따라서는 소비 대상인 상품군에서 소비자들이 자신들의 모습을 보게 되는 재귀적 소비자 집단이 나타난다. 생성적 대칭구조에서의 재귀적 소비자의 개념과 표현방식은 사회연결망 이론을 소비자 연구에 적용하여 소비자들의 행동을 구조적으로 이해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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