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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73 - 9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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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의복 대량구매자를 규명하기 위한 선행단계로 의복소비지출을 측정하고 의복 대량구매동기의 구조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여러 의복소비지출 측정방법의 타당성과 신뢰성을 비교하고, 의복 대량구매 동기 요인의 구조를 분석하였다. 또한 각 의복소비지출 측정방법 별로 의복 대량구매동기와 의복소비성향 및 의복소비지출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구조모형의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자료수집은 서울 및 서울근교에 거주하는 성인 남녀 44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 결과 의복소비지출 측정법 중 의복 구매액과 구매량에 대한 주관적 측정법이 자유기술법과 유목측정법에 의한 객관적 측정법 보다 신뢰도와 타당성에서 우수했다. 또한 의복 대량구매동기에 대한 공통요인분석 결과 의복 대량구매동기는 의복관여, 가격민감도, 쾌락적 쇼핑성향의 3차원으로 구성됨을 알 수 있었다. 각 의복소비지출 측정방법 별로 의복 대량구매동기와 의복소비성향 및 의복소비지출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구조모형의 적합성을 비교한 결과 객관적 측정법 보다 주관적 측정법이 우수하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의복소비지출의 주관적 측정법은 의복 대량구매자를 규명하기 위한 유용한 방법이며, 의복관여와 가격민감도 및 쾌락적 쇼핑성향으로 구성되는 의복 대량구매동기는 다양한 동기의 의복 대량구매자를 유형화하고 세분화하는데 적합하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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