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소비문화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69 - 9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스포츠 팬들의 개인/집단주의와 관람동기 비교 고찰을 목표로 수행되었다. 먼저 개인/단체 스포츠 팬들의 개인/집단주의와 관람동기(개인/집단주의적 견지에서 분류된)에 차이가 존재하는지를 조사하였다. 아울러 스포츠 팬들의 개인/집단주의와 관람동기 간에 어떤 관련성이 있는지도 검증하였다. 제시된 가설의 검증을 위해 마련된 설문지가 사용되었으며, 370명의 학부생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다변량분산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이 주 통계기법으로 활용되었다. 첫 번째 가설과 관련한 통계분석결과, 개인/단체 스포츠 팬 간 개인/집단주의 변인에서는 차이가 없었으나 개인주의동기, 집단주의동기 및 전체동기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두 번째 가설에 대한 검증결과, 개인/집단주의와 관람동기 간에 유의한 관련성이 발견되었다. 즉, 집단주의는 심미감, 가족결속, 팀애착 및 전체동기에, 개인주의는 오락동기에 각각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