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민족문화학회 한민족문화연구 한민족문화연구 제57권 제57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9 - 380 (4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한국어 교육에서 비언어적 표현은 언어적 표현 이상으로 중요한 교육 요소이다. 비언어적 표현은 의사소통 상황에서 언어적 메시지를 대신하거나 보완하는 기능을 담당하면서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비언어적 표현은 한 사회의 구성원들이 본능적으로 체득하여 서로 공유하는 행동 양식으로, 언어 공동체의 규범과 문화적 관습을 반영하며 구현된다. 때문에 외국인 학습자에게는 의도적인 학습이 필요한 부분이다. 만일 제대로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갈등과 오해를 유발할 수 있고, 성공적인 의사소통에 실패할 수밖에 없다. 이제까지 한국어 교육에서는 비언어적 표현 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면서도 문법 중심의 언어 능력 향상에만 몰두한 나머지 비언어적 표현 교육은 소홀하게 여겨 온 측면이 있다.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하고 이문화 간 소통을 증진하기 위해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에 본 연구는 비언어적 표현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역설하고, 기존 연구들과 교재 분석을 통해 현재 한국어 교육에서 진행되는 비언어적 표현 교육의 현황을 살펴보았다. 이를 바탕으로 외국인 학습자들이 알아야 하는 비언어적 표현에 대해 한국 문화적 특성에 기반하여 신체, 접촉, 시선, 자세, 침묵과 관련된 상징적 행위를 중심으로 지식적 측면의 교육 내용을 제시하였다. 실천적 측면으로 교실 현장에서 학습자 주도의 상황 중심 역할극을 활용한 새로운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