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도시지리학회 한국도시지리학회지 한국도시지리학회지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03.1
수록면
8 - 117 (1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에서는 1992년과 2001년의 국제항공 유동자료를 기초로 그래프 이론법 및 인자분석을 통하여 각각의세계도시들이 국제항공 네트워크에서 여타 세계도시들과 상호작용하는 양상을 살펴보았고, 시계열분석을 통해서세계도시시스템의 변화양상을 규명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 결과 런던이 2개년도 모두에서 최대항공여객유동량을 나타냈고, 가장 많은 도시를 배후지로 하는 연결체계와 유동패턴을 형성하였다. 런던의 뒤를 이어 허브도시로 파리·도쿄·뉴욕·프랑크푸르트가 추출되었으며, 이들을 보완하는 권역의 중심지로는 싱가포르·서울·홍콩·마이애미·로스앤젤레스·토론토·부에노스아이레스·암스테르담·마드리드·코펜하겐 등으로 나타났다. 허브 기능을 수행하는 주요 세계도시들이 주변의 도시들을 배후지로 하여 차상위 중심도시와 상호작용하는패턴을 형성하였는데, 이들 배후도시들은 태평양과 대서양을 중심으로 양분되어 있음이 규명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