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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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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4권 제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7 - 4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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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그룹은 기업 성장전략으로서 M&A를 가장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다. 지방의 중소 레미콘 업체로 꾸준한 내실을 다져온 유진은 2004년 자신보다 규모가 더 큰 국내 굴지의 시멘트 업체인 고려시멘트 인수를 통해 재계에 유진의 존재를 각인시키며 본격적인 M&A 행보를 시작하였다. 이후 금융, 방송, 물류부문의 기업을 인수하며 성공적인 사업 확장을 도모해 온 유진은 2007년 롯데와 GS 등 국내 대기업과 경쟁하여 하이마트 인수에 다시 한번 성공함으로써 M&A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대표적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또한 기업 인수 후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유동성 위기에 적극적으로 대처함으로써 위기상황을 극복해나가고 있으며, 2011년 하이마트 상장을 통해 기업인수를 안정적으로 마무리 지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본 사례를 통해 유진그룹의 성장, M&A 협상 과정 및 인수를 통한 성과, 그리고 인수 후 직면하게 된 유동성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을 살펴봄으로써 기업성장전략을 수립하고자 하는 전문경영자들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This Case study describes the whole process of Eugene's acquisition of Hi-Mart and their effort to resolve M&A liquidity problems. This case will provide a chance to look into various situations encountering the process of M&A and suggest practical implication to CE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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