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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91 - 205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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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사회에서 제조분야는 전 세계에 걸친 공급사슬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공급사슬 구성원간의 정보공유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전 세계에 걸쳐진 공급사슬에서 제품 품질간의 격차가 점차 줄어들면서 이제는 출시 기간(time to market)을 줄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혁신적인 제품이라도 시장의 출시가 늦어진다면 구형제품이 될 정도로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이 빨아지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경쟁적 관계에 있는 공급업체간 자신의 정보를 유출하는 것이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원인으로 공급사슬 구성원의 국지적 관점(local perspective)과 기회주의적 행위(opportunistic behavior)와 같은 경영적 타성(managerial inertia)으로 인해 최종 소비자에게 적절한 제품과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하게 되며, 이는 공급사슬 성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다고 보았다. 본 연구는 다수의 공급업체가 경쟁관계에 있는 공급사슬에서 협업적 거래 모형을 통해 최적의 주문을 결정하는 할당 문제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는 공급사슬 전체의 납기일을 최소화시킬 협업적 거래모형으로 휴리스틱 분지한계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협력적 모형은 다수의 주문과 공급업체가 존재하는 공급사슬에서 휴리스틱 기법을 이용하여 최적 구성을 형성하는 것은 물론, 차선책 대안들을 함께 도출할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되었다. 본 알고리즘을 통해 제조업체가 전체 공급사슬의 최적 주문을 결정할 수 있다. 또한 본 알고리즘을 경영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도구로써 개발하고 최적해 도출을 위한 다양한 시나리오 기반의 실험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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