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9 - 12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고령사회, 100세 장수시대가 되면서 전문경영인에게는 중․노년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사업이나 사회적기업가로서의 역할이 많아지고 있다.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노화가 나타나고, 그에 따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제품, 서비스가 필요하여 관련 시장이 형성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노화수준에 따른 소비욕구와 구매행동에 대한 실증연구들이 없다. 본 연구는 주관적 노화수준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 개발에 대한 것으로, 노화현상으로 구성되는 문항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첫 번째, 소비욕구 발현에 대한 선행연구를 수집 분석하고, 노화로 인한 소비욕구 발현과 측정 모델을 도출하였다. 두 번째, 노화이론으로 밝혀진 노화현상들을 수집하였다. 세 번째, 노년학자 평정으로 이론적 근거가 있는 노화현상을 선정하였다. 네 번째, 선정된 노화현상을 고령자가 스스로 인지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80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노화역치 조사를 실시하였다. 다섯 번째, 이를 바탕으로 최종 문항을 작성하고, 의사, 간호사, 사회복지사, 노년학자, 실무자 전문가 평정을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내용타당도 CVI값이 0.8 이상인 47문항으로 구성되는 인지노화수준 척도를 완성하였다. 노화현상은 다중노화역치 이론에 따라 개인별로 다른 노화과정을 거친다. 본 연구에서 선정된 문항 전체를 이용하거나, 목적에 맞게 일부 문항을 선정하여 소비욕구를 측정할 수 있을 것이다. ‘인지노화수준’ 척도는, 노화수준과 노화요인에 따른 시장세분화, 광고효과, 제품수용 정도 분석 등 마케팅 분야, 노화요인분석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 특성을 결정하는 제품개발 분야 그리고 각종 노인서비스 수요 등 복지욕구 측정에도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전문경영인에게 중․노년 시장에 대한 이해의 시각을 제공했다는 점과 전문경영 기법의 하나로 중․노년의 소비욕구를 파악할 수 있는 도구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