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5 - 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기업의 최고경영자의 역할에 따라 기업의 구성원들의 만족과 성과로 이어 지는지를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기업의 장기적인 목적과 성과 달성을 위한 전략적 측면의 리더십과, 급변하는 기업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기업가 정신이 조직 구성원의 지지를얻을 수 있는지 확인하고, 이를 통해 기업의 성과를 획득할 수 있는지를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차원에서 파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전략적 리더십, 기업가정신이 내부고객 만족과 기업성과간의 구조적인영향관계를 파악하고자한다. 이를 위해 첫째, 전략적 리더십, 기업가정신, 내부고객 만족, 기업성과의 이론적 토대를 마련하고 둘째, 전략적 리더십, 기업가정신, 내부고객 만족, 기업성과간의 구조적인 모형을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결과 전략적 리더십은 내부고객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내부고객만족은기업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전략적 리더십과 기업성과간의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기업가정신은 내부고객만족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나 기업성과에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전략적 리더십과 기업가정신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내부고객만족의 역할을 규명하는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