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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1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363 - 383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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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상 초점과 방어 초점에 따라 소비자들의 미래사건 예측들이 상이하게 나타나는 것으로알려져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소비자의 예측 방식과 시간적 거리간의 상호작용으로 행복에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하고 관련된 가설들을 설정하였다. 실험 1은 2(조절초점: 향상 초점 / 방어 초점) × 2(예측 방식: 역향예측 / 순향예측), 실험 2는 2(조절초점: 향상 초점 / 방어 초점) × 2(시간적 거리: 먼 미래 / 가까운 미래)의집단 간 요인으로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 1은 조절 초점과 예측 방식의 상호작용에 관한 것이었다. 조절 초점과 예측 방식두 가지 변수의 주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며 예측대로 변수간의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 2는 조절 초점과 시간적 거리의 상호작용에 대한 연구였다. 조절초점의 주 효과는 유의하지 않지만, 시간적 거리의 주 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제품을 소비하면서 느끼는 행복은 소비자의 개인 성향인 조절초점에대해 예측 방식과 시간적 거리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업의 광고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과정에서 소비자의 행복을 판단하기 위해, 조절초점을 통하여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제시하였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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