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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4권 제1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09 - 230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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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WTO 가입 이후에 많은 나라와 경제교류가 활발해지고 교역량의 증가로 중국에 진출하고 있는 기업이나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의 전문경영인들이 중국어의 특성과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는 네이밍으로 실패를 보는 경우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중국시장에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들의 전문경영인들이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수행하는데 있어, 효과적인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수립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네임 스펙트럼과 브랜드 충성도 사이의 관계에 관한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고, 이를 위하여 중국에 진출한 글로벌 음료기업의 브랜드 네임을 네임 스펙트럼으로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자료를 분석한 결과, 중국 소비자에게 제시되어진 각각의 네임 모두 브랜드 태도에 영향을 미쳤으며, 브랜드 태도가 다시 브랜드 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기존 중국어 브랜드 네임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언어적 특성에 국한되어 제작기법과 번역방법 등에 따른 연구가 대부분이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의미론적 접근방법으로 네임 스펙트럼에 관하여 연구하였으며, 그 결과 각 네임의 지각적 차이를 알 수 있었으며, 각 네임이 가지고 있는 속성은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네이밍 전략에 있어서 네임 스펙트럼을 활용하여 각각의 네임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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