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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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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49 - 16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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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과 중국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기업의 그린마케팅활동이 기업의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가를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그린마케팅활동 요소가 각각 고객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에 대한 검증결과는 향후 기업의 그린마케팅 활동 및 전략 수립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해 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첫째, 한국의 경우 그린마케팅활동을 구성하는 그린제품, 그린유통, 그린촉진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린가격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경우 그린마케팅활동을 구성하는 그린제품, 그린가격, 그린촉진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린유통은 고객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차우테스트를 통하여 한․중 나라별로 그린마케팅활동이 고객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기업 경영자들이 그린마케팅 활동을 실시한다면 한․중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마케팅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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