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99 - 12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경제성장에 큰 역할을 하고 있는 유통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하여 감정노동이 서비스제공 수준에 미치는 영향과 서비스교육의 조절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그 결과를 살펴보면, 첫째, 요인분석결과 감정노동은 감정부조화, 감정표현의 강도, 감정표현의 다양성, 감정표현의 빈도 등 4개의 요인으로 묶였으며, 서비스제공 수준은 유형성, 노력의지, 응대성 등 3개의 요인으로, 마지막으로 서비스교육 요인은 교육효과, 업무적용, 교육만족도, 감정노동강제 등 4개 요인으로 묶였다. 둘째, 유통산업 종사자가 지각하는 감정노동은 서비스제공 수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 1의 검정을 실시한 결과, 서비스제공 수준 중 유형성을 종속변수로 한 경우 감정표현의 다양성, 감정표현의 빈도, 감정부조화는 유의한 정(+)관계로 감정표현 강도는 유의한 부(-)의 관계로 나타났다. 셋째, 유통산업 종사자가 지각하는 감정노동과 서비스제공 수준간의 관계를 서비스교육(업무적용, 교육만족도, 감정노동강제)이 조절할 것이라는 가설은 부분 채택되었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시사점 및 제한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6)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