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09 - 12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시장의 패러다임이 기업의 선의를 중시하는 시대로 접어들면서 착한경영에 대한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과거의 소비자들이 단순히 제품을 구입하는데 그쳤다면 지금의소비자들은 제품구입을 넘어서 그 기업의 사회적 가치까지 소비할 만큼 소비자들의 수준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착한경영을 실천하기 위해 필요한 실행요소들을탐색하고 이러한 요소들이 기업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다음과같다. 첫째, 착한경영은 기업의 매출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기업의매출성과에는 착한경영의 구성요인 중 진정성 경영이 더욱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착한경영은 기업의 이익성과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착한경영의 구성요인중 공익경영이 이익성과에 더욱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착한경영이 기업성과에미치는 영향은 매출과 이익에 있어서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즉, 매출성과와 이익성과에모두 영향을 미치는 착한경영의 구성요소도 있지만, 매출성과와 이익성과별로 서로 다르게 영향을 미치는 착한경영의 구성요소도 존재하였다. 본 연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대한 새로운 접근으로서 착한경영을 제시하고 나아가 기업성과와의 관련성을 제시하고자하였다는데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