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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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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문경영인학회 전문경영인연구 전문경영인연구 제2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49 - 261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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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구의역에서 19살의 정비업체 직원이 생일날 열차에 치여 숨진 사고가 발생했다. 사고당시 그는 승강장에서 고장난 스크린도어를 수리하고 있었다. 구의역은 서울 지하철2호선 역으로, 그가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는 동안 역에 진입한 전철에 치여 죽음을 당한것이었다. 서울시와 언론은 서울메트로의 퇴직자들에게 주는 특혜로 인해 발생한 사고라고 비난했다. 언뜻 보기에는 이러한 결론이 합리적으로 보일지 모르겠지만, 이 사고에는그 이면에 여러 가지 복잡한 원인들이 얽혀있다고 할 수 있다. 특히 외부 이해관계자들이나 지연운행 관련법령 및 신공공관리 정책(NPM) 등과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구의역PSD사고를 통해 도시철도 사고의 원인과 대책을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보았다. 결론적으로 이번 구의역 PSD사고는 근대화와 고속성장 속에서 우리 사회가 안고 있었던 다양한갈등과 적체된 문제점들이 수면위로 불거진 결과로 보인다. 또한 서울메트로 PSD안전사고 책임소재 및 예방 대책에 적용된 모듈이론은 철도 및 도시철도 사고, 항공사고, 선박사고 등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 사고 발생 시 그에 대한 예방 및 대책 수립에 확장 적용할수 있는 이론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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