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역사학회 담론201 담론201 제10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95 - 226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논문은 리처드 포크가 제시한 두 개의 세계화 개념을 분석과 해석의 틀로 삼아 세계화 개념이 갖는 교육적 함의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필자는 먼저 포크의 하향식-상향식 세계화의 논의 배경과 상호 관련성에 주목할 것이다. 포크의 세계화 개념에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서는 포크가 어떤 주장을 하고 이러한 주장은 어떠한 논리에서 나왔는가를 명확히 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다. 이어 필자는 포크의 하향식 세계화가 갖는 친시장적 경향과 특성을 설명하고 세계 자본주의의 성립이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검토할 것이다. 끝으로 필자는 포크의 상향식 세계화의 특징, 배경, 비전 등을 고찰하고 세계시민 사회의 형성이 주는 교육적 의미를 탐구할 것이다. 본 논문은 세계화의 개념에 대해 상반되는 두 접근을 소개하여 세계화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히는 데 공헌하는 한편 세계화와 교육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