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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역사학회 담론201 담론201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91 - 225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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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의 목적은 우리나라 주요 NGO 부문의 인터넷 활동 특성과 조직 변화 추이를 밝혀내고 이로부터 정보화 시대 NGO 운동의 전개 방향과 조직 모형에 대한 시사점과 교훈을 도출하는 것이다. 조사 결과, 최근 결성된 일부 온라인 기반 NGO를 제외한 우리나라 대다수 NGO는 오프라인 행동이나 현실에서의 영향력 확대를 위해 도구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향이 강하며, 정보사회와 관련한 독자적인 온라인 이슈나 행동 수단들을 개발하고 실천하는 데는 소극적이다. 따라서 기존 NGO들의 홈페이지도 오프라인 조직의 틀 속에서 단순히 홍보를 하거나 오프라인 현장에서의 집동 정도에 그칠 뿐이며, 제각기 운동의 개별적 주체로서 자신이 속한 NGO의 입장 또는 이에 동조하는 자신의 의견 등을 사회적으로 확산시키고 공론화하는데 까지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 NGO의 온라인 행동 또한 다양하고 적극적인 전술로 구체화되기보다는 오프라인 활동을 보강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운동의 주체 형성, 의제 설정과 의사결정 역시 전문가체계 중심으로 짜인 기존 조직구조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런 문제와 한계에도 불구하고, 일부 NGO들의 인터넷 활용 성공 사례가 시사하듯, 온라인 활동과 오프라인 활동의 유기적 연계 및 쌍방향 소통, 네티즌들의 자발적 참여, 재미, 볼거리, 자아표현 욕구 충족 등은 탈분화와 경계 이완, 이동성, 시공간 압축으로 집약되는 지식정보화 시대에 NGO 운동의 활력을 담보하는 핵심 요건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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