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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윤리경영학회 윤리경영연구 윤리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75 - 204 (3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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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기업의 자발적 공시, 특히 비재무적 정보의 자발적 공시가 기업의 가치와 어떻게 관련되는 지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즉, 2003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공시가 기업의 장기적 가치를 제고하는 지 분석함으로써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의 정보유용성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실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시하는 기업과 공시하지 않는 기업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었다. 즉,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시하는 기업의 장기적 가치는 높고 기업의 단기적 위험은 낮았다. 둘째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여부와 국제인증기관의 표준사용 여부는 모두 기업의 장기적 가치를 높이거나 단기적 위험을 낮추는데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셋째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분야별 공시 정도가 기업 가치와 위험, 그리고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문항의 내용이나 표본의 구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공시하는 것은 기업의 가치 상승을 유도하고 기업의 단기적 위험 정도를 감소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의 다양한 공시 분야는 각각이 담고 있는 내용에 따라 기업 가치나 위험에 미치는 영향이 달라지므로, 향후 더 많은 자료의 축적이 있어야 좀 더 일관적인 분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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