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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역사학회 담론201 담론201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174 - 206 (3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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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사회의 해석을 목적으로 유럽에서 출현한 신생 학문인 사회학의 다양한 분야 들 중 서구(유럽) 문화의 근간을 이루는 기독교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분야가 바 로 종교사회학임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세계 종교 사회학계에서 현재 커다란 논란이 되고 있는 유럽중심적인 세속화(世俗化)이론에 주 목하여 오늘날 한국의 종교사회학계에서 유럽중심주의가 과연 어떻게 전유(專有)되고 또한 재생산되고 있는지를 밝히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이 글에서는 그동안 한국에 서 세속화에 대해 나름대로 연구 결과를 내놓은 종교사회학 및 종교학 분야의 11명 의 학자들의 대표적 논저들을 연구사(硏究史)의 관점에서 각기 차례로 검토하며 평가 하는 작업을 수행하였다. 그 결과 당초 예상한 대로 거의 대부분의 학자들이 서구(유 럽)의 기독교 문화를 배경으로 출현한 정통적 세속화이론을 거의 그대로 수용한 결과 한국적 상황에서 근대성과 종교의 세속화 양자를 등치(等値)시키고 있음을 밝혀낼 수 있었다. 물론 일부 학자들은 한국의 종교 현상을 설명하는 우리 나름의 이론 틀이 필 요함을 역설하였지만, 서구 이론과 구별되는 설명력이 높은 우리의 이론을 만드는 데 까지 나아간 경우는 거의 없는 것이 유감이지만 사실이다. 이에 필자는 현 시점에서 한국의 종교사회학이 정체성(正體性)을 찾고자 할 때 긴요한 두 가지를 제안하였다: (1) 한국적 문헌 자료와 한국적 종교 현상 자체에 대한 끊임없는 관심과 정리 검토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2) 제도 종교와 비제도 종교가 공존하는 한국 같은 비서구 다 종교사회의 종교성(宗敎性)에 대해서 서구에서 만들어진 개념과 구별되는 참신한 개념 이나 이론을 창안하여 이를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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