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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이코드라마.소시오드라마학회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13.1
수록면
137 - 151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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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역할극을 이용한 상황난제대처훈련을 통하여 간호학생들의 상황난제에 대한 자기효능감과 정신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개선하기위하여 이루어졌다. 방법:연구 대상은 3학년 간호학생 56명이었고 자료 수집은 2011년 9.19일부터 4주간에 걸쳐 이루어져졌다. 연구도구는 16문항으로 구성된 상담자로서의 상담난제자기효능감척도(Cronbach α=.874)과 11문항으로 구성된 사회적 거리감척도(Cronbach's α=.894)를 사용하였다결과:교육 후 집단 내 변화에서 실험군은 상황난제자기효능감과 사회적 거리감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대조군은 평균값의 증가는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그러나 교육 후 두 군간의 상황난제 자기효능감(t=-.569, p=.0572, F=.027, p=.315)과 사회적 거리감은(t=.723, p=.473, F=.000, p=.993)으로서 실험군과 대조군간의 차이는 차이가 없었다. 결론:나타난 결과에 의하면, 정신간호실습과정에서 통상적인 임상실습과정을 경험한 대조군은 상황난제대처 훈련을 경험한 실험군 간의 상황난제자기효능감이나 사회적 거리감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다만 주목할만한 점은 집단 내 변화에서 실험군의 상황난제자기효능감이나 사회적 거리감에서 차이는 유의하게 개선되는 반면 대조군은 유의하지 않았지만 상황난제자기효능감과 사회적 거리감이 개선되었다는 것이다. 따라서 간호학생들이 임상실습과정에서의 접촉경험을 할 때 정신장애인과의 사회적 거리감이 개선하기 위해서는 상황난제대처훈련의 개선과 다른 접근이 부가적으로 필요함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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