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이코드라마.소시오드라마학회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33 - 47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중・고 학교현장에서 활동하는 학교상담사들의 사이코드라마 주인공 경험에 대한 의미와 본질을 연구함으로써 학교상담사들의 자기성장과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K시에 근무하고 있는 학교상담사 15명을 대상으로 2013년 10월부터 11월 까지 6회기에 걸쳐 사이코드라마를 실연하고, 이에 대한 동영상자료와 심층면접을 통해 자료 수집을한 후, Giorgi의 현상학적 관점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5개의 구성요소, 14개의 하위구성요소, 그리고 58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5개의 구성요소는 ‘믿고 맡김’, ‘벗어나고자 애씀’,‘내적 치유를 경험함’, ‘생명력을 얻음’, ‘상담가로서의 자기성찰’ 등이었다. 즉, 학교상담사의사이코드라마 주인공경험은 내적 치유와 상담가로서의 성장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본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를 토대로 사이코드라마가 학교상담사를 위한 연수프로그램에 들어갈 수있도록 보급할 것을 제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