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이코드라마.소시오드라마학회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한국사이코드라마학회지 제18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 - 3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학생들의 정신 장애인 역할놀이 경험이 간호학생들의 정신 장애인에 대한 정서적 태도와 사회적 거리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방법:연구 대상은 2013학년도 3학년 간호학생 23명 과 2014학년도 3학년 간호학생 29명이었고, 자료 수집은 2013년 실험군은 2013년 8월 5일부터 11월 29일까지, 대조군은 2014년 9월 1일부터 9월 26일까지 이루어져졌다. 역할놀이 교육 전후로 6문항으로 구성된 정신 장애인에 대한 정서적 태도 척도와 11문항으로 구성된 사회적 거리감 척도를 사용하여 비교하였다. 결과:교육 후 실험군은 대조군에 비하여 정신 장애인에 대한 정서적 태도와 사회적 거리감 개선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사회적 거리감의 하위 변인인 대인 신체적 거리감의 개선에서는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하여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대인 사회적 거리감 개선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결론:정신 장애인 역할놀이 교육은 간호학생들의 정신 장애인에 대한 정서적 태도와 사회적 거리감 특히 대인 사회적 거리감에 긍정적인 변화를 보였다. 따라서 간호학생들의 정신 장애인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정신간호학 임상실습과정에서의 접촉경험을 할 때 정신장애인의 역할을 실제 경험하도록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대인 신체적 거리감 개선을 위해서는 더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