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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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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93 - 106 (1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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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체육을 전공하고 있는 대학생들의 장애아동 체육활동 지도 경험을 이해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특수체육을 전공하고 있는 학부학생들(남학생 7명, 여학생 6명)이 연구참여자로 선정되었다. 연구자는 2011년 2월부터 11월까지 심층면담, 참여관찰 그리고 문서 수집을 통한 자료수집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trauss와 Corbin(1998)이 제시한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 방법을 이용하여자료수집과 동시에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개방코딩을 통해 52개의 개념을 10개의 하위범주로 압축하고 최종 3개의 범주로 나뉘었다. 이와 같은 개방코딩 과정에서 나타난 6개의 하위 범주와 3개의 범주들을 패러다임 모형에 따라 배열한 결과, 주요한 현상은 `체육활동 지도의 어려움'으로 나타났으며, 현상에 직접적인영향을 주는 인과적 조건으로 `체육활동 지도 숙련성', 맥락적 조건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하는 아동의 부정적행동'이 도출되었다. 연구참여자들이 `체육활동 지도의 어려움'에 대해 보이는 반응이며 행동적인 선택인 작용/상호작용 전략은 `체육활동 지도의 어려움 해결'이었으며, 전략의 선택에 영향을 주는 중재적 조건으로는 `지도자의 적극적인 노력'이 나타났다. 작용/상호작용의 결과로써 나타나는 최종 결과는 `구성원들의 바람직한 변화'로 나타났다. 축코딩에서 나타난 결과들을 바탕으로 선택코딩에서 범주의 속성과 차원을 찾아본 결과 특수체육전공 대학생들의 장애아동 체육활동 지도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유형은 `독립지도형', `협력지도형' 그리고 `협력발전지도형'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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