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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6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161 - 17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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퍼포먼스는 그 출발에서부터 탈 형식과 탈장르를 목적으로 하는 실험적이고 융합적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기술 결합이 이루어졌고, 미디어의 발달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특히, 오늘날의 퍼포먼스 작품에서는 디지털 미디어의 결합으로 의해 그 영역이 더욱 확장됨은 물론, 시각적 표현 방법의 발전으로 새로운 국면을 맞이하고 있다. 따라서 퍼포먼스의 형식 안에서 디지털 기술의 적용과 미디어 매체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퍼포먼스 형식의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융합적 성격의 퍼포먼스를 디지털 미디어 퍼포먼스라고 개념적으로 파악하고, 대표적인 작품으로 Palindrome의 <Jenseits der Schatten>, Troika Ranch의 <16 [R]evolutions>, Stelarc의 <Exoskeleton>, Dumb Type의 <Memorandum>, Second Front의 <The Last Supper>, <The Fourth Discontinuity> 그리고 연구자가 참여한 SFX, SoundalaArt, 갤러리 비움의 사운드 영상 미디어 퍼포먼스를 분석하고 그 특성을 알아본다. 또한 이러한 특성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를 이용한 퍼포먼스 작품이 갖는 의의를 도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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