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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207 - 218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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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의 한 장르로써 포스터, 편집디자인, 광고디자인, 홈페이지 디자인 등, 시각디자인과 인쇄 매체를 포용하고 있다. 타이포그래피분야는 점차 그 의미와 표현이 다양해지고 깊어질 뿐 아니라 그 영역과 범위도 확대되고 있다. 이 분야에서는 각 인자의 적절한 조형성과 효율성을 높임으로써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진다. 타이포그래피는 읽힐 뿐 아니라 보여 지는 것이기에 시각적 면과 언어적인 면이 모두 만족되어야 한다.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이너의 의도를 표현하는 독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위해 창의적인 가능성을 보여주어야 한다. 이를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타이포그래피의 메시지가 구조화 되고, 조직화된 정보가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시지각(Visual Perception)에 따른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발전 중에서 1960년대초 팝아트에 뒤이어 일어난 추상 미술의 한 동향으로 착시의 원리를 이용한 순수한 시각적 작품을 추구하는 옵아트와 타이포그래피의 결합으로 옵아트를 응용한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적 가능성에 초점을 맞춰 고찰해 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산업혁명 이후 옵아트와 타이포그래피의 역사적 흐름을 디자인적 특징과 변화과정을 통해 재정립하고 1차 세계대전 이후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민감하게 반응하는 예술 이념 및 표현양식의 다양화와 진행을 고찰하며 이에 따른 경향을 본 연구자의 작품제작의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조형적 측면에서 ‘옵-타이포그래피’의 발전성을 찾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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