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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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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4호
발행연도
2012.1
수록면
411 - 42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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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항시는 동해의 해안경관과 내륙 산악경관이 공존하는 전형적인 복합도시였다. 60년대 말 제철보국의 신념 아래 포항제철이 들어 선 이후 포항시의 대외 이미지가 철강도시로 과도하게 각인되어 왔다. 그래서 포항시가 추구하는 첨단과학연구도시로서의 이미지 확산에 애로를 겪고 있다. 특히 포항을 찾는 외지인들에게 포항의 첫 인상을 좌우하는 진입관문도 지역의 차별화 된 미래 비전을 반영하고 있지 못하고 있다. 이에 철강도시의 경직된 과거의 도시 이미지를 불식시키는 방안으로 진입관문 특화 계획이 수립되었다. 유일한 고속도로 진입관문인 포항IC 톨게이트는 포항시의 정체성을 가미한 랜드마크적인 디자인안을 제안하였다. 나머지 6곳의 국도 진입 경계부는 전체 컨셉의 방향에 따라 난립된 시설물들을 제거 및 리노베이션하고 가로수 열식으로 친환경 그린(green) 포항을 추구하였다. 또한 포항시의 세련된 도시 이미지를 상징하기 위해 조형열주나 상징조형물을 장소적 여건을 고려하여 설치를 제시하였다. 향후 파급효과로는 첫째, 진입관문의 경관개선을 통해 도시진입경관과 국토환경디자인의 가치가 향상될 것이다. 둘째, 도시 이미지 증진으로 인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이러한 공공디자인 개발사업은 포항시의 도시 브랜드 가치향상으로 이어져 국제화 시대에 걸 맞는 지역 거점 도시로서의 위상이 높아지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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