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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461 - 47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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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패션에서 사치가 의미하는 바를 해석하기 위하여, 사치의 개념을 규정하고, 서양복식사에 나타난 사치에 대한 역사적 고찰을 행하였다. 또한 오늘날의 패션 현상에서 사치의 의미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사치는 ‘필요 이상으로 호화롭고 풍성한 생활 방식, 재화, 서비스 등’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둘째, 서양 복식사에 나타난 사치 현상을 20세기 초 이전과 이후로 나누어 고찰하였다. 20세기 초 이전 서양에서는 부르주아 계급의 급성장과 오래된 귀족 계급과의 공생 및 경쟁 관계로 인해 복식을 통해 신분 상징을 표현하려는 욕구가 증가하였다. 20세기 초 이후에는 대중화 사회에서도 여전히 존재하는 계급 간의 차이를 패션을 통해 표현하고자 하는 욕망의 결과로서 패션에 있어서의 사치 소비가 보다 개방적이고 다방향적인 방법으로 계속되었다. 셋째, 21세기 패션에서 사치의 양상은 양적으로는 SPA 브랜드의 팽창과 질적으로는 명품 브랜드의 성공에서 볼 수 있다. 넷째, 모든 시기의 사치 소비에 양적인 사치와 질적인 사치가 모두 존재하지만, 현대로 올수록 양적인 사치 및 절대적 사치를 즐길 수 있는 소비자의 수가 크게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현대로 올수록 소비자 개인의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사치의 가치 가운데 자기 만족을 위한 향락성이 보다 강조된다고 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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