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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153 - 16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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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고전주의는 한 나라에 국한된 예술사조가 아니라 그 영향력은 서양 전역으로 범위가 매우 크며, 미술사뿐 아니라 사회 전반과 다른 예술 분야에 다양한 양상으로 전파되고 나타난 시대사조이다. 본 연구는 1820년대의 19세기 초의 신고전주의의 예술과 복식의 미적 특성을 고찰하고, 발레의상에 나타난 신고전주의 미적 특성과 비교하여 제시하였다. 건축, 회화, 조각, 복식 등의 예술에 나타난 신고전주의적 미적 특성은 객관적 조화와 단순성, 실용성, 고대 이상의 연상성, 인체의 관능미로 구분하였다. 발레의상의 신고전주의적 미적특성은 발레의상에서의 빠니에, 톤느레를 제거하고 수직적인 실루엣, 장식의 배제로 조화로운 형태의 구성 원리의 외관에서 파악된 조화와 단순성의 미적 특성과, 발레예술의 기술적, 기능적 본성을 위하여 쉬운 움직임을 위해 짧아진 스커트 길이와 높은 굽의 신발 대신 슬리퍼의 착용, 그리고 몸짓의 표현을 위해 몸에 붙는 얇은 옷 착용으로 나타난 발레의상에서의 기능의 실용성, 고전, 그리스·로마 시대의 복식 스타일과 한 겹의 얇은 머슬린으로, 로브의 발레의상으로 나타난 고대 이상의 연상성으로 구분 할 수 있었다. 그 시대의 사회문화와 인간생활을 대변하는 발레의상의 신고전주의는 조형 예술을 복식으로 표현하여 새로운 것을 창조하려는 발레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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