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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42호
발행연도
2014.1
수록면
55 - 6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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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국내 스마트폰 가입자 수는 4,232만 명을 넘어 이제는 국민 대부분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되었다. 스마트 폰의 보급은 현대 비지니스 환경과 광고 시장에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에 따른 라이프스타일과 신문사 뉴스 앱의 이용동기 그리고 앱 광고에 대한 전반적인 태도를 알아보고자 수도권 성인 남녀 4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분석방법으로 빈도분석, 요인분석, 군집분석, 일원분산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스마트폰 이용자는 크게 ‘사회중심 향유 지향형’, ‘모빌리티 트렌드 지향형’, ‘가족중심 성공 지향형’ 등 세 유형의 라이프스타일 집단으로 유형화되었다. 둘째, 신문사 뉴스 앱 이용동기는 ‘습관여가추구’, ‘정보추구’, ‘편리추구’, ‘의견교환’, ‘오락추구’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셋째, 라이프스타일 집단과 뉴스 앱 이용동기 관계를 분석한 결과, ‘오락추구’ 동기를 제외한 모든 뉴스 앱 이용동기와 라이프스타일 집단 간 차이가 발견되었으며, 그 중 ‘모빌리티 트렌드 지향형’ 집단이 다른 집단 보다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라이프스타일 집단과 앱 광고 태도를 분석한 결과, 모든 집단에 따라 광고 태도는 낮게 나타났으나, 그 중에서도 ‘모빌리티 트렌드 지향형’ 집단은 상대적으로 다른 집단에 비해 높은 광고 태도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앱 이용동기와 앱 광고 태도 관계를 분석한 결과, ‘정보추구’ 동기를 제외한 ‘습관여가추구, 편리추구, 의견교환, 오락추구’ 요인이 앱 광고 태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는 스마트 모바일 시대에 있어 신문사 뉴스 앱의 안정적인 광고 환경에 대응하며 광고 성장에 필요한 유의미한 실무적 결과를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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