및 제언1. 요약본 연구는 시각장애 학교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체육수업의 실태 및 인식을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이 요약 할 수 있다.첫째, 시각장애 학교 체육교사는 체육수업 목표로 건강 및 체력증진을 가장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학교 체육이 매우 중요하고 체력 향상에 매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체육교사는 바람직한 교사관과 열의를 교사의 중요한 자질로 인식하고 있었다.둘째, 시각장애 학교 체육교사의 체육수업 영역에서 교사들은 국가수준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선호하나 교과서의 사용빈도 학기당 1-2회 이하로 낮으며, 이론보다 실기수업에 치중하고 있다. 수업목표는 명료하게 제시하고 실기 시범을 자주 보인다. 주로 현행 특수체육 전반에 대해 절반의 교사가 불만족을 표시했는데 만족하지 않는 이유로는 관리자와 학부모의 체육교과에 대한 부적절한 인식이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학습활동 및 목표 선정은 대부분 연간, 월간, 주간 계획을 철저히 준수하지는 않으나 준수하려는 노력은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해당 시간의 아동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선정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의 체육수업 시수가 부족하다고 응답했으며, 적당한 체육수업 시수로 주당 3-4시간을 제시하여 시수·확대의 필요성을 개진하였다. 체육시설 및 용기구가 부족한 편이며 시각장애 교사들이 지난 학기에 가장 많이 가르쳤던 종목은 골볼, (시각장애)배구, (시각장애)탁구, 육상이었으며, 가장 가르치고 싶은 종목은 골볼, 육상, 수영으로 나타났다.셋째, 시각장애 학생들은 체육활동 참여의 이유로 건강 및 체력 증진을 가장 중요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으며, 학교체육 수업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체육수업은 체력향상, 대인관계 개선, 건강 유지, 스트레스 해소 등에 도움이 되며, 체육수업이 긍정적 인성 함양과 방과 후 활동이나 여가 활동에 미치는 영향은 보통이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넷째, 시각장애 학생들은 교사의 체육수업 목표 제시의 명료성과 수업 방법에 대해 만족하고 있었으며, 체육 수업이 재미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이론과 실기수업 비중, 수업시간에 배우는 실기종목의 난이도, 체육수업 시수에 관해서는 보통이라고 응답하였고, 체육수업 내용과 관련해 교과서는 전혀 이용하지 않는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적당한 체육수업 시수로는 주당 3시간이 적당하다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실기를 선호하였다. 학생들이 지난학기 체육 수업에서 가장 자주 한 종목은 골볼, 육상, (시각장애)배구, (시각장애)탁구 등이었으며, 가장 배우고 싶은 종목으로는 수영, 골볼, (시각장애)탁구 등과 (시각장애)배구, (시각장애)축구, 농구, 볼링 등의 다양한 종목에 관심을 나타냈다. 체육평가 방식은 보통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으며 평가 방법에 만족하지 않는 이유로 평가기준이 적절하지 못해서라고 생각하고 있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examine current situations, perception, and needs of physical education in schools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Comprehensive surveys with 12 physical education teachers and 395 middle and high school students in 12 schools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nationwide were conducted. The survey for physical education teachers in school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s consisted of perception and attitude of physical education, instruction and curriculum, physical education facilities, administration and system for physical education, and inservice program. The survey for students with visual impairment consist of perception and attitude of physical education, instruction and class evaluation, and finally needs for physical education class. Among them, 335 valid questionnaires were analyzed by frequency analyses and chi-tests. Based upon the abovementioned procedures, in-depth discussions and the summary of the results were presented in this pap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