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 - 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지역사회 연계 장애아동 체육교실 중 서울시 K구 장애아동 체육교실이 설립된 과정과 운영상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방법으로는 사례연구를 사용하였으며 참여관찰, 부모 및 지도교사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담, 지도일지 및 각종 문서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2개의 영역에서 5개의 범주를 찾을 수 있었다. 첫째, K구 지역사회 장애아동 체육교실을 설립하는 단계에서는 '목적이 다른 공존', '형식을 넘어선 부모회의 힘'이 나타났다. 또한 체육교실이 운영되는 과정에서는 '사이버 상호작용', '신뢰와 의존의 이중성', '감시자에서 조력자까지'라는 범주가 도출되었다. K구와 같은 대학-지역사회 연계 장애아동 체육교실이 향후 증대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의 책임의식이 더욱 높아져야 하며 부모협의회가 장애아동의 대리인으로서의 순기능을 수행하는데 더욱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