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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5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201 - 22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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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직전교사교육 단계에 있는 특수체육교육과와 특수교육과 학생들의 과제분석력을 비교하는 것이었다. 연구 대상은 직전교사교육 단계에 있는 특수체육교육과 1학년 학생 40명과 특수교육과 3학년과 4학년 학생 40명이었다. 이 학생들은 특수체육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하는 ‘특수체육론’(특수교육과의 경우 ‘특수아체육과교육‘) 과목을 수강하는 학생들이었으며, 과제분석과 관련된 내용을 학습한 후 기말고사를 통하여 동작중심의 과제분석(제자리멀리뛰기, 공던지기), 유사활동중심의 과제분석(공차기, 공굴리기), 그리고 영역중심의 과제분석(농구, 축구)을 수행하였다. 과제분석된 내용은 연구자를 포함한 특수체육전문가 3인이 작성한 준거에 근거하여 과제분석이 얼마나 근접하고 있는가를 점수화하였다. 특수체육전문가 3인의 과제분석 평가 결과, 평가자간 신뢰도(객관도)는 제자리멀리뛰기 R=.921, 공던지기 R=.927, 공차기 R=.917, 공굴리기 R=.924, 농구 R=.955, 축구 R=.958로 나타났다. 집단 간 3가지 과제분석 유형의 6가지 과제분석 각각에 대하여 독립 t-검증을 실시하였으며, 유의수준은 .05로 설정하였다. 자료 분석 결과, 특수체육교육과 재학생들은 특수교육과 재학생들보다 동작중심의 과제분석(제자리멀리뛰기, 공던지기), 유사활동중심의 과제분석(공차기, 공굴리기), 그리고 영역중심의 과제분석(농구, 축구) 모두에서 과제분석 능력이 앞서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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