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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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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특수체육학회 한국특수체육학회지 한국특수체육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3 - 47 (1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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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교 통합체육수업에서 장애학생 3명을 대상으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시하여,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수업행동과 교사와의 상호작용행동, 신체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는 것이다. 2010년 12월~2011년 5월까지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의 주요절차인 협력팀 구성, 기능적 사정, 긍정적행동지원 계획수립 및 실행, 모니터링, 평가의 순서에 따라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주요변인의 측정은 기초선 3회기, 중재 12회기, 유지 3회기로 실시하였다. 연구 방법은 단일대상연구로 대상자 간 중다기초선설계를 사용하였고, 중재 종료 후 2주 후에 유지를 검사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와 논의를 통하여 얻어진 결론은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통합체육수업시 수업참여행동 발생률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다. 둘째,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통합체육수업시 교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행동 발생률을 증가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셋째,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통합체육수업시 신체활동 증가를 가져오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합체육수업시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장애학생의 수업참여행동, 교사와의 긍정적 상호작용행동, 신체활동의 증가를 가져오는 것을 나타낸다. 이상의 결론으로 볼 때, 학급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이 보다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시행된다면 장애학생들이 효율적으로 통합체육수업에 참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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