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0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25 - 134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캘리그래피는 인간의 기록과 전달을 위한 매개수단을 대표하는 도구로 발전하였으나 인쇄술의 발달로 그 가치가 흐려지게 되었다. 문명의 고도화와 사회문화 전반의 디자인 영역에 드리워진 디지털화로 인해 디자인 분야의 결과물들이 정형화되고 획일화되어 비인격화되는 현상에 대한 반대급부로 캘리그래피가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현상은 표준화된 디지털의 본질적 성향으로 인한 물질성의 오염과 인간성의 향수, 아날로그적 문화코드의 대중적 요구에 의해 캘리그래피 분야가 다시 재생되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캘리그래피 분야의 변화와 저변 확대는 디지털 매체적 속성을 반영한 사회문화 패러다임의 전개라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시각⋅영상디자인 분야에서 사용되는 캘리그래피에서 문자언어와 시각적인 형태의 차이에서 발생하는 우연적인 효과와 의도된 유희적 효과가 의미를 생성하는 내러티브로의 가능성과 매개과정에서 발생되는 유희적 표현이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과 확장 가능성에 대한 탐색적 연구이다. 캘리그래피는 정형화되지 않은 인간의 감성적인 메시지와 의미의 확장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다양한 표현형식과 방법으로 유희적 의미생성구조를 포함하게 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