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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37 - 246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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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는 초현실주의가 나타내는 무의식에 의한 기존의 심미적 균형과 인습적 질서에 반항하는 반(反)예술의 사상으로서 패턴에 영향을 미치며 현대적 이미지의 창출을 위해 패턴 자체가 변형되거나, 예술적 주체의 영감으로 응용되어 나타나고 있다. 특히 1930년대는 초현실주의 운동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패턴의 양상이 기하학과 비기하학의 절충을 추구하며 생물 형태의 등장과 함께 과학의 다양한 분야에 적극적인 관심을 표명하던 시기이다. 더욱이 현대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소비자의 개성화, 다양화, 감성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를 추구하고 있어 패턴 분야에서도 새로운 소재와 표현의 다양성, 그리고 실험적인 작업을 통한 창조적인 표현이 필요한 때이다. 따라서 본 논문은 M.C.에셔의 패턴에서 보여 지는 대상의 변형에 의한 구조를 분석하여, 돌출된 시각적 결합구조에 의한 원리를 부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었다. 그의 패턴에서 보여 지는 변형에는 순환에 의한 극한구조, 윤곽선의 이중분할구조, 모티브의 재귀변형구조와 이상한 고리와 펜로즈 타일링에서 보여 지는 불가능한 구조를 통해 패턴의 구조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분석 결과 초현실주의 패턴의 흐름은 모티브의 변형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형태의 변화를 나타냈다. 그 결과 상반된 사물의 이질적 결합과 역설적 모순, 재질의 변화, 왜곡된 착시에 의한 사물의 비현실적 구조에 의해 초현실주의의 특성이 잘 드러내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연구자는 앞으로의 패턴 개발에 있어 이러한 패턴이 보여주는 특성들을 디지털 텍스타일 프린팅에 응용하여 생산성이 용이한 제품으로서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법들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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