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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5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63 - 7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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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의 제품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한 고찰은 이전 제품디자인이라 칭하던 단순 제품의 외관과 사용성의 일부를 결정하던 미시적 정의에서 벗어나 기업 구성의 각 조직을 융복합화 할 수 있는 기업 운영과 혁신의 기수가 될 수 있는 역할로서 그 영역의 확대가 요구되고 있다. 또한 디자인 경영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향상이 현실적으로 요구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디자인 프로세스 상에서의 Concept 방향 설정과 최종 의사 결정은 이전에 의사 결정권자의 직관적이고 정성적인 경험을 통한 감에 의한 방식에서 벗어나 합목적적이고, 합리적이며 과학적인 검증법을 통하여 만이 제품디자인 결과물에 대한 성공률이 높아질 수 있으며, 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함을 알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제품디자인 개발과정에서의 비생산적인 COPQ(Cost of poor quality) 발생의 방지와 이를 통한 시간, 비용, 자재 등에 있어서의 많은 낭비요소와 시행착오의 개선, 그리고 디자인 프로세스 단계 중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는 구체화 구상단계인 디자인 concept 도출 이후 의사결정에 있어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의사 결정론인 6시그마 DMADV(Define / Measure / Analyze / Design / Verify) 프로세스 단계 중 Measure / Analyze 단계의 의사결정 tool을 활용한 제품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 한다. 또한 제품디자인의 실 사례연구를 통하여 기존 프로세스 대비 타당성 및 성과 향상에 대하여 측정, 검증하고, 6시그마 의사결정 기법을 적용한 지속가능한 창조적 디자인 프로세스를 제안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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