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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29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203 - 212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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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3차원 가상 의복 시스템을 통해 실현되는 개더 스커트와 플레어 스커트의 주름 표현 방법 및 결과를 비교 분석하고 나아가 보다 나은 3차원 가상의복의 주름 실현 방안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그 결과 개더 스커트의 경우 i-Designer와 Marvelous에서 제작된 스커트의 형상과 밑단 모양 주름의 크기와 밀도 등에 있어서 유의한 차이점이 나타났으며, 특히 밑단의 모양이 i-Designer에서 제작된 스커트는 양옆보다는 앞뒤 길이가 조금 긴 원형모양을 하고 있으며, Marvelous에서 제작된 스커트는 주름의 모양이 매우 불규칙적인 모습으로 나타났다. 플레어 스커트의 경우 스커트 형상의 볼륨에 있어서 Marvelous에서 제작된 스커트가 비교적 슬림한 편으로 나타났으며, 주름의 노드수는 i-Designer에서 제작된 스커트가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주름의 너비와 폭은 Marvelous에서 제작된 스커트가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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