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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249 - 25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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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스마트폰 기기의 확산에 따라 모바일 기기를 이용한 웹 접속이 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데스크 탑의 웹 서비스를 모바일 환경으로 옮기려는 시도 또한 늘고 있다. 웹 서비스의 모태가 ‘웹’인 것을 생각하면 동일한 콘텐츠를 다른 매체를 통해 접근하더라도 비슷한 사용자 경험이 제공되어야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구축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웹 인터페이스와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웹 아이덴티티 스타일 가이드’를 정의하고, 모바일 서비스인 모바일 웹과 어플리케이션, 웹의 관계성을 분석하였다. 적용과 확인을 위해 발견적 방법으로 국내 모바일 웹을 데스크 탑의 웹 아이덴티티의 관점에서 유사성과 차별성을 살펴보았으며 모바일 웹 스타일가이드의 구성요소 및 체계를 제시하였다. 모바일 웹 스타일 가이드는 기존의 웹 스타일 가이드의 구성요소 및 항목의 유사성과 동시에 사용 환경과 상황에 따른 차별성을 공유한다. 유사성은 시각적으로 데스크 탑 웹과 모바일 웹의 통일성과 일관성을 가져올 수 있는 요소로써 브랜딩과 디자인에 해당하며, 차별성은 모바일 웹의 매체적 특성과 사용 환경, 목적과 기능에 따라 아이덴티티를 구축할 수 있는 항목으로 레이아웃 및 정보설계에 해당한다. 웹 아이덴티티는 데스크 탑 웹뿐만 아니라 모바일에서도 이루어진다. 따라서 웹 스타일 가이드의 항목 유사성을 유지하고, 모바일 웹 스타일 가이드 제안 요소 및 차별성에 따른 요소를 고려할 때, 브랜드 연상 및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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