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87 - 9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인디자인(Sign Design)은 도시경관과 건물, 인간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사인은 이윤창출을 위하여 상점의 특성과 상품 판매의욕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며, 시각요소를 기본으로 조형성이 가미된 광고 효과를 극대화 하고 있다. 사인은 인류에게 친근감 있고 역동적이면서도 부드러운 문화를 파생시키고 아름다운 조형성을 근간으로 광고와 브랜드 효과를 통하여 부가가치를 증대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사인 디자인의 표현방식은 업종이나 건물과의 조화 위치, 재료의 선택, 서체의 선택, 색채의 적용에 따라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특히, 디지털 시대의 “LED” 활용은 첨단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아나로그적 표현과 대조적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사인디자인은 도시와 인간의 감정을 소통시키는 중요 매체로서 걷고 싶은 거리, 행복한 거리, 다시 찾고 싶은 거리 연출을 위한 디자인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사인디자인은 시각, 촉각, 청각에 대한 호소력이 있으며, 상품 구매의사 유도와 브랜드별 선호도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로 자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광양시 칠성 인덕로를 중심으로 사인디자인의 적용사례분석과 사인디자인의 시각적 요소, 조형성, 설치형태, 상품구매 등을 연구하였다. 또한 성별 교차분석, 세대별 교차분석 빈도분석을 토대로 조화로운 도시경관 창출을 위한 바람직한 사인디자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향후 사인디자인은 개발에서 설치에 이르기까지 도시경관 속에서 생존하는 인간의 행복을 위한 생동감 있는 디자인 연출에 대하여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