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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371 - 38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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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i Seoul과 해치로 대표되는 서울시의 상징체계를 커뮤니케이션의 의미론적 모델을 통해 분석하였다. 세계주요 도시의 상징 디자인 사례를 조사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 서울시 상징체계의 문제점과 성과를 분석하였다. 도시 슬로건으로서의 Hi Seoul은 서울시의 의도와는 달리 목표대상이 되는 외국인들에게 어떠한 의미로도 인식되거나 공유되지 못하고 있다. 도시 상징으로서의 해치는 선정과정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으나 일단 서울시민들에게는 서울시가 의도한 의미가 비교적 인식되고 공유되고 있다 평가된다. 그러나 외국인의 해치 이미지에 대한 접근성은 개선해야 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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