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한국디자인포럼 한국디자인포럼 제32호
발행연도
2011.1
수록면
107 - 12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격적인 글로벌 시대의 도래와 패션 마켓 환경 및 유통의 변화로 패션산업의 환경이 급변화하고 있다. 글로벌 SPA 브랜드는 거대한 물량과 합리적인 가격대로 전 세계를 공략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소비자를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이 글로벌 SPA 브랜드 태도와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설문지법을 사용하여 2010년 4월에서 5월에 글로벌 SPA 브랜드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료수집을 하였으며, 자료의 분석은 SPSSWin 12.0을 사용하여 요인분석과 다중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보면, 라이프스타일 요인은 패션지향, 인터넷정보탐색지향, 유명브랜드지향, 글로벌문화지향, 합리적소비지향으로 분류되었다. 글로벌 SPA 브랜드 태도는 실용성, 이미지표현성, 경제성, 독특성, 유행성, 사이즈적합성으로 분류되었다. 라이프스타일이 SPA 브랜드 태도에 대해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라이프스타일 요인들은 SPA 브랜드 태도의 ‘유행성’, ‘이미지표현성’, ‘경제성’ 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글로벌 SPA 브랜드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라이프스타일 요인들은 SPA브랜드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SPA 브랜드 태도가 SPA 브랜드의 만족도 및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모두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SPA브랜드의 태도, 만족도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수가 되며 차별화된 라이프스타일 요인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제안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